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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 기업을 만들 수 있는 9가지 비즈니스 모델 (by Y-Combinator)

2024. 6. 3. 10:47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콘텐츠를 찾다가 비즈니스 유형별로 잘 정리된 콘텐츠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Exit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Y-Combinator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는 Aaron Epstein의 ‘YC Guide to Business Models’라는 제목의 콘텐츠로, 핵심 내용은 기업 가치 수십억 달러로 성장할 만한 9가지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과 각 비즈니스 모델별 필요한 접근을 정리한 글이다.

원문 바로보기 : https://www.ycombinator.com/library/Gh-yc-guide-to-business-models 

위의 콘텐츠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유니콘을 만들 수 있는 9가지 비즈니스 모델 : SaaS, Transactional, Marketplace, Subscription, Enterprise, Usage Based, E-Commerce, Advertising, Hardtech/Bio/Moonshots (과거 Y-Combinator Series A Guide의 ‘Metrics’ 편에서 다뤘던 10가지 BM 중에 Hardware만 빠짐)
   - 특히 SaaS(31%), Transactional(22%), Marketplace(14%)가 YC 100 중에 67% 차지

Top 100 YC Companies

2. 9가지 BM 유형별로 주로 봐야 할 지표와 성장을 위한 접근법 : 예를 들어 SaaS 모델의 경우, 주로 봐야 할 지표는 MRR/ARR, 주간 또는 월간 성장률, 순매출 유지율(Net Revenue Retention), CAC(고객획득비용)이 있으며, 정기적으로 고객으로부터 현금을 창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기왕이면 연간 계약으로 받는 것이 이상적이며, 고객에 대한 직접 판매 또는 고객이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에서 제품을 인식하고 알아보고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함.

3. YC 포트폴리오 상위 100개 기업(YC 100)이 주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아래 5가지로 정리할 수 있음:
   1) 서비스, 컨설팅, 제휴, 하드웨어, 또는 플랫폼 의존적 비즈니스는 목록에 없음.
   2) 반복적인 수익이 지속적으로 성공 기업을 만듦.
   3) 가장 큰 성공 기업은 강력한 해자(네트워크 효과, 락인, 기술 혁신)을 갖춤.
   4) 높은 마진과 더 나은 Unit Economics가 해자를 만들 수 있음.
   5) Organic Distribution이 시장을 지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4. 스타트업의 일반적 가격 책정법은 가치 기반(Value-based) 접근법으로, 가격은 시간에 따라 인상할 수 있으며, 너무 복잡한 가격 정책은 오히려 고객에게 마찰(Friction)로 다가올 수 있음. 

짧지만 다양한 인사이트를 주는 글이다. 개인적으로 아직 매출이 나오지 않은 초기 스타트업이라도 미래에 어떤 임팩트를 어떤 방식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정량적으로 모델링하여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초기 스타트업 파이낸셜 모델링). 이때 중요한 것은 천편일률적으로 스프레드시트 양식에 맞춰서 작성하는게 아니라 본인의 비즈니스 모델 유형에 맞춰서 변수와 논리, 그리고 가정을 적절하게 수립하여 나만의 정량적 성장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본 콘텐츠에서 다루는 각 비즈니스 유형별 핵심지표, 유의사항 등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아울러 위에서 소개한 비즈니스 모델 대부분 대규모 시장을 대상으로 빠른 성장 또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모델이다. '스타트업'을 한다는 것은 일반 작은 비즈니스를 하는 것과는 결이 다르다. 지속가능성과 빠른성장성을 갖춰야 하는데 이 관점에서 어떤 모델이 적합할지 생각을 정리하는데 위의 콘텐츠가 큰 도움이 되리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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