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riting something

미션과 비전 이해하기 (Difference between Mission and Vision)

by 린스프린트 2020. 6. 9.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얘기를 나누다 보면 특정 개념에 대해 뉘앙스는 충분히 이해하겠는데 정확하게는 그 개념이 어떤 의미/정의인지는 헷갈릴 때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용어를 오용하고, 남용하게 되다 보면 나중에는 듣는 사람은 물론이고 말하는 사람도 그게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고 얘기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링 관련해서도 이렇게 정확한 정의와 의의를 모른채 사용되는 개념들이 많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이지 않을까 싶다.

 

필자도 종종 이 둘 개념을 서로 혼재해서 사용하고, 실제 개념의 의의에 맞지 않게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번 기회에 미션과 비전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구분해보고자 한다.

 

먼저 미션과 비전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겠다. 참고로 캠브릿지 영영사전에서 해당 단어를 검색하고, 비즈니스 영역에서 통상적으로 활용된다고 생각하는 정의를 가져왔다.

 

미션(Mission)
- any work that someone believes it is their duty to do / 의무라고 믿고 행하는 일
비전(Vision)
- an idea or mental image of something / 어떤 것에 대한 생각이나 심상 이미지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미션은 '회사의 존재 이유'다. 회사의 존재 이유는 물론 이익 창출일 수 있겠지만, 이익은 결과값이지 이익 그 자체가 존재 이유인 기업은 거의 없다. 만약 이익 창출 그 자체가 존재 이유라면 돈 되는 일이라면 지금의 세상이 너무 삭막하지 않을까 싶다.

 

만약 회사가 무언가 세상에 기여한다면, 그것 자체로 세상에 쓸모가 되기 때문에 존재할 가치, 그리고 이유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션(Mission)은 회사의 존재 이유로 회사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해야 하는 것, 일종의 사명감이자 본질이자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결국 미션은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이다.

 

미션수립을 위한 질문 : "우리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비전은 회사가 되고 싶은 것이다. 회사의 미션을 올바르게 실현하기 위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수준이나 지향점, 혹은 미래의 모습, 목표 등을 의미한다. 결국 비전은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이다.

 

비전수립을 위한 질문 : "우리가 진정으로 갈망하는 것은 무엇인가?"

 

정리하면, 회사는 미션(Mission)을 수행하기 위해 존재한다. 그리고 그 미션을 충실히 수행하다보면, 혹은 더 잘 수행하기 위한 전략적 행위의 목표치로써 비전(Vision)을 수립하고 비전을 목적지로 삼고 회사를 운영한다고 생각한다.

 

미션과 비전, 그리고 목표와 전략까지 4가지 개념에 대한 계위는 아래와 같다고 생각한다.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lash0518&logNo=150139573934

 

 

결국 미션과 비전은 회사의 존재 이유이자 되고자 하는 목표점으로 지속성장가능한 회사는 미션과 비전이 실제 회사의 전략 방향성과 Align이 맞아야 한다.

 

여기서 아마존(Amazon)의 미션과 비전을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mission-statement.com/amazon/)

 

Mission : "We strive to offer our customers the lowest possible prices, the best available selection, and the utmost convenience" (우리는 우리의 고객에게 가능한 한 최저가로 최고의 선택지를 최대한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Vision : "to be Earth’s most customer-centric company, where customers can find and discover anything they might want to buy online." (지구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가 되기)

 

미션을 통해 본 아마존의 존재 이유는 고객이 가장 저렴한 가격에 최선의 선택지를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그리고 이런 미션을 가장 잘 달성하기 위한 아마존의 비전은 '지구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미션과 비전을 보고 나니 아마존의 그간의 행보들이 모두 이해가 된다. 아마존의 다양한 전략과 신규서비스들이 결국 고객이 가장 편한 방식으로 최저가 쇼핑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목적으로 론칭되고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Amazon Prime을 통해 공짜로 가장 빠르게 배송을 받을 수 있고, Fulfillment by Amazon을 통해 아마존이 직접 사입하지 않은 물건들도 아마존을 통해 쉽게 구매하고, 빠르게 받아 볼 수 있게 된다. 그밖에 앞으로 무수히 많이 나올 아마존의 신규 서비스들 또한 위의 미션과 비전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지 기준이 되서 나올 것이다.

 

올바른 미션과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금과옥조로 하여 노력하는 아마존이기에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있는(시가총액이 높은) 회사 중 하나가 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렇게 보니 스타트업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선제적으로 수립해야 하는 것이 바로 미션이다. 이를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 상에서는 우리 회사가 반드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Problem)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많은 사람들이 해결하기를 원하지만 아직까지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한 상태라면 그 문제를 기존 솔루션대비 10배 이상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만으로 존재 이유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고객의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되고자 하는 것,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목표 등이 일종의 비전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한 우리의 핵심 가치/역량, 구체적인 전략, 계획 등이 수반되면 이것이야 말로 스타트업의 전반적인 사업 청사진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더 이상 미션과 비전을 헷갈려하지 않도록 정의와 의의를 정리하는 것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 미션(Mission) : 회사가 해야 하는 것 / 존재적 의미 또는 사명 / 본질, 정체성과 관련된 개념

 - 비전(Vision) : 회사가 되고 싶은 것 / 달성하고자 하는 수준 또는 지향점, 목표 / 미래의 모습, 꿈, 목표와 관련된 개념

 

만약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었다면 개인이든 기업이든 간에 잠시 생각의 시간을 갖고 나(또는 우리)의 미션은 무엇인지, 또 비전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글을 마무리 하겠다.

 

- 끝 -

린스프린트 김정수 대표 / jskim@leansprint.kr

댓글0